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소사 관련 자료

나의 여행 추억

by 순한 잎 2018. 7. 26. 21:28

본문

 

 

 

 

 

 

 

 

 

 

 

 

 

 

 

 

 

 

 

 

(기사 퍼옴)

능가산 내소사(來蘇寺)는 백제 무왕 34년(633년)에 창건된 절이다. 원래 이름은 소래사(蘇來寺)였다고 한다. 다시 태어나도 이 절을 찾아오고 싶다는 뜻이다.

 

임진왜란으로 대부분 건물이 불타버려서 인조 때에 중창했다. 빼어난 건축미를 자랑하는 대웅보전도 그때 세워졌다. 대웅보전과 법당 안의 후불벽화, 꽃살문 외에도 고려동종, 법화경 절본사본, 영산회괘불탱 등 많은 문화재가 남아 있다.

내소사에는 숱한 전설이 전해져 온다. 특히 전설이 단순히 ‘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눈앞에 증거를 들이밀기 때문에 하나씩 확인해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대웅보전을 중수할 때 이야기다. 어찌된 일인지 대목은 3년 동안 목재를 베어오고 다듬는 일만 계속하였다. 집은 지을 생각도 없이 기둥, 서까래와 나무토막만 자꾸 깎아 놓자 어느 날 사미승이 장난삼아 나무토막 하나를 슬쩍 감췄다. 나무 깎기가 끝나는 날 나무토막을 세어본 대목은 하나가 부족한 것을 발견하고 주지 스님에게 자신은 대웅전을 지을 자격이 못된다고 집짓기를 고사했다. 주지스님의 권유로 대웅전을 세우기 시작했지만 끝내 나무토막 하나가 빠진 채 완성되었다.

 

또 하나의 전설 역시 대웅전과 관련된 것이다. 법당이 다 세워진 뒤 단청을 하러 들어가면서 화공은 “모두 끝날 때까지 안을 들여다보지 말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한 달이 다 되도록 화공이 나오지 않자 궁금해진 스님이 살짝 문을 열었다. 한데, 화공은 오간데 없고 오색영롱한 새(관음조) 한 마리가 입에 붓을 물고 날아다니며 그림을 그리고 있다가 스님을 보더니 피를 토하며 날아가 버리더란다. 단청 한 곳을 끝내 마무리하지 못한 채.

 

약속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과도한 호기심을 경계하기 위해 내려오는 전설일 것이다. 하지만 교훈보다 재미있는 것은 전설의 ‘증거’들을 현장에서 눈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다. 대웅보전 천장에는 실제로 나무토막이 빠져 구멍만 남은 자리가 있다. 용이 물고기를 물고 있는 곳 근처다. 오른쪽 벽 한 곳에는 단청이 비어있다. 대웅전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으면 상주하는 ‘법당보살’에게 설명을 청하면 자세히 이야기해준다.

'나의 여행 추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콩에서 사온 선물들  (0) 2018.08.16
홍콩 2박 3일 여행  (0) 2018.08.16
부안 내소사 템플스테이 체험  (0) 2018.07.26
베트남 맛있는 음식들  (0) 2018.02.10
다낭 호이안 여행   (0) 2018.02.10

관련글 더보기